Responsive Advertisement
히코포타의 성장 스낵
사회초년생의 든든한 러닝메이트, 히코포타입니다. 매일 하나씩, 당신의 성장을 위한 맛있고 쉬운 지식 스낵을 배달해 드릴게요!
[1일 1지식 스낵 #19] '오늘도 야근각?' 업무 시간의 밀도를 높이는 시간 관리 꿀팁

[1일 1지식 스낵 #19] '오늘도 야근각?' 업무 시간의 밀도를 높이는 시간 관리 꿀팁

안녕하세요, 일상 속 경험을 소개하는 히코포타입니다! 여러분은 하루 8시간 근무를 마치고 퇴근할 때, "분명 바빴는데... 오늘 뭘 했지?" 하는 생각에 허탈감을 느껴본 적 없으신가요? 😥 쌓여가는 업무와 줄지 않는 할 일 목록을 보며 '아, 오늘도 야근각이다...' 하고 한숨 쉬어본 경험, 사…

[1일 1지식 스낵 #10] 신입사원 필살기,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배우는 '파인만 학습법'

안녕하세요! 일상 속 경험을 소개하는 히코포타입니다!!

혹시 회사에서 새로운 업무나 프로그램을 배울 때, 설명을 들어도 머릿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막막하게 느껴진 적 없으신가요? 🌫️ 분명히 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직접 해보려고 하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당황스럽기도 하죠.

직장 사수나 상사들은 또 어제 몇 번 알려줬는데 이걸 또 모른다고 하냐고 하면서 구박 받다 보면, '아... 내가 이렇게 바보였나?' 싶은 순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습득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오늘의 포스팅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PREP 화법'으로 생각을 명료하게 전달하는 법을 배웠는데요! 오늘은 어떤 지식이든 가장 빠르고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드는 최고의 학습 전략, '파인만 학습법(The Feynman Technique)'을 소개해 드릴게요.

👨‍🏫 '파인만 학습법'이 뭔가요?

'파인만 학습법'은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천재 과학자, 리처드 파인만이 만든 공부법이에요. 그의 핵심 철학은 아주 간단합니다.

"어떤 개념을 어린아이에게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그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즉, 진짜 '안다'는 것은 어려운 용어로 포장하는 게 아니라, 얼마나 쉽고 단순하게 설명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는 뜻이죠.

저도 처음에 새로이 학원 강사의 일을 시작했을 때가 생각이 나네요! 저는 처음에는 초등부와 중등부의 수학을 맡았었는데요. 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초중등 수학 하면 어때요? '이걸 굳이 가르치는데 준비가 필요할까?' 싶잖아요😁 

근데 막상 가르치니까 애들이 못 알아듣기도 하고 지금까지 당연히 이건 이건데 아이들에게는 그게 당연하지 않고 생소하다보니 처음에는 정말 애를 많이 먹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처음 몇번의 강의 후 내가 제대로 익히지 않으면 절대 이거를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없겠구나 생각이 들었고 그때부터 초등 수학부터 제대로 다시 익혀가며 제대로 된 원리와 개념을 숙지하고서야 아이들도 저의 수업을 듣고 이해하고 잘 따라오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 세상에서 가장 빠른 학습법, 4단계로 끝내기

'파인만 학습법'은 거창하지 않아요. 딱 4단계만 따라 하면 됩니다.

  1. 1단계: 주제 선정하고 공부하기 📚

    • 배우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책이든 강의든 보면서 내용을 공부합니다. 내가 충분히 이해했다고 느껴질 때까지요.

  2. 2단계: 어린아이에게 가르쳐보기 👨‍🏫

    • 이제 백지를 꺼내, 8살짜리 어린아이에게 설명해준다고 상상하며 공부한 내용을 적어 내려갑니다. 전문 용어나 어려운 단어는 절대 금물! 최대한 쉽고 비유를 들어가며 설명해야 해요.

  3. 3단계: 막히는 부분 다시 공부하기 🔎

    • 설명하다 보면, "어? 이건 뭐라고 설명해야 하지?" 하고 막히는 부분이 반드시 생깁니다. 바로 그 부분이 내가 '안다고 착각'했던 부분이에요. 그 지점을 집중적으로 다시 파고들어 공부합니다.

  4. 4단계: 다시 설명하고, 더 단순화하기 ✨

    • 부족한 부분을 채웠다면, 다시 2단계로 돌아가 설명 과정을 반복합니다. 군더더기 표현을 없애고, 더 간결하고 강력한 비유를 찾아내어 완벽하게 단순한 설명이 될 때까지 다듬습니다.

✨ 글을 마치며

'파인만 학습법'의 핵심은 '암기'가 아닌 '완벽한 이해'에 있습니다. 이게 왜 이렇게 되고 저게 왜 저렇게 되는지를 여러분들 스스로가 납득을 하고 이해를 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것들을 알게되고 적용할 수 있게 되는거죠!

이 방법으로 공부하면, 지식이 머릿속에 조각조각 떠다니는 게 아니라, 하나의 이야기처럼 완벽하게 정리되는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그리고 저는 이 방법들을 통해서 '왜 이건 이렇게 될까?' 하는 탐구심과 논리적 사고도 갖추게 된 것 같아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파인만 학습법'을 통해서 단순 암기에서 벗어나 이해와 적용을 갖추면 좋겠네요!

오늘, 회사에서 배워야 할 새로운 업무가 있다면 이 4단계를 한번 적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어제의 나보다 훨씬 더 똑똑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댓글 쓰기